Spiritual Unity – Marc Ribot (Pi Recordings 2005)

기타 연주자 마크 리봇의 이번 앨범 타이틀은 알버트 아일러의 1964년에 녹음된 대표작의 타이틀과 같다. 실제로 이번 앨범은 알버트 아일러의 음악을 화두로 삼고 있다. 그러나 아일러의 <Spiritual Unity>의 수록 곡을 그대로 연주하는 것은 피하고 있다. 오로지 “Spirit”한 곡만 연주하고 나머지 4곡은 아일러의 다른 곡을 연주하고 있다. 그리고 집단적인 즉흥 연주 속에서 가스펠의 영향을 드러내곤 했던 아일러 특유의 맛을 내는데도 성공했다. 물론 그렇다고 이 밴드의 연주를 아일러의 답답한 재현이라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앨범 내지에 적혀 있듯이 아일러의 음악에서 일종의 “의례적 절차”를 찾는 과정에서 아일러에 대한 경의가 연주로 드러난 것이라 생각된다. 말하자면 이번 앨범은 아일러의 음악에서 파생된 2차적 산물이라 해도 무방할 듯싶다. 한편 이 사운드에 담긴 진지한 결과는 아일러 밴드에 몸담았던 베이스 연주자 헨리 그라임스의 참여에 기인하는 것이기도 하다.

댓글

기타 연주자 마크 리봇의 이번 앨범 타이틀은 알버트 아일러의 1964년에 녹음된 대표작의 타이틀과 같다. 실제로 이번 앨범은 알버트 아일러의 음악을 화두로 삼고 있다. 그러나 아일러의 <Spiritual Unity>의 수록 곡을 그대로 연주하는 것은 피하고 있다. 오로지 “Spirit”한 곡만 연주하고 나머지 4곡은 아일러의 다른 곡을 연주하고...Spiritual Unity - Marc Ribot (Pi Recordings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