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d – Anita Wardell (Specific Jazz 2006)


aw  
영국 출신의 여성 보컬 아니타 워델의 이번 앨범 타이틀 “Noted”는 음악적으로 해석하자면 “기보(記譜)된” 정도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악보상에 이미 씌어진 것을 의미하는데 사실 이것은 재즈가 기본적으로 벗어나고자 하는 바다. 따라서 그 타이틀이 역설적으로 보이는데 막상 음악을 들으면 왜 앨범 타이틀이 역설적이었는지 이해하게 된다. 왜냐하면 앨범에서 그녀가 노래한 “Moanin’”, “Watermelon Man”, “Autumn Leaves”같은 곡들은 모두 그녀가 선택한 전형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Autumn Leaves”를 노래하면서 아니타 워델은 유명한 마일스 데이비스와 캐논볼 아들레이의 버전을 기본으로 하여 색소폰 솔로를 정확하게 스캣으로 재현했으며 “Doodlin” 역시 작곡자 호레이스 실버의 연주를 기본으로 역시 실버의 피아노 솔로를 스캣으로 재현했다. 이처럼 인상적인 명연들을 스캣으로 새로이 표현했기에 원곡과 비교하며 감상하는 재미가 아주 좋다. 한편 이렇게 하드 밥의 명연들이 악보 위에 고정되었다고 해서 죽은 음악으로 이해하지 말자. 스캣이 오히려 신선한 매력을 부여하니 말이다.

댓글

  영국 출신의 여성 보컬 아니타 워델의 이번 앨범 타이틀 “Noted”는 음악적으로 해석하자면 “기보(記譜)된” 정도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악보상에 이미 씌어진 것을 의미하는데 사실 이것은 재즈가 기본적으로 벗어나고자 하는 바다. 따라서 그 타이틀이 역설적으로 보이는데 막상 음악을 들으면 왜 앨범 타이틀이 역설적이었는지 이해하게...Noted – Anita Wardell (Specific Jazz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