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Session! Cannonball Adderley With The New Exciting Voice Of Ernie Andrews! (Capitol 1964)

ca알토 색소폰 연주자 캐논볼 아들레이는 1950년대 중 후반 마일스 데이비스와의 활동으로 확고한 자신의 입지를 굳혔고 또 이를 통해 찰리 파커의 적자로 인정을 받았다. 하지만 마일스 데이비스를 떠난 이후 그의 색소폰은 대부분의 내노라 하는 색소폰 연주자들이 다소 무겁고 심각한 톤을 들려주었던 것과 달리 흥겨움에 더 많은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특히 60년대 그의 그룹은 소울 사운드를 적극 드러내는 흥겨운 하드 밥 사운드를 들려주었는데 이로 인해 재즈가 전반적으로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던 시기에 많은 인기를 얻었다. 이번에 새롭게 재 발매된 앨범 <Live Session>은 리버사이드 레이블에서의 좋은 시절을 뒤로하고 캐피톨 레이블로 이적한 초기에 녹음한 앨범이다. 1962년과 1964년 두 번에 걸쳐 가졌던 공연 실황을 담고 있는 이 녹음에서 눈에 띄는 것은 캐논볼 아들레이의 색소폰이 아니라 어니 앤드류스의 보컬이다. 그렇게 많은 활동을 하지 않았으며 재즈보다는 블루스적인 색채가 강했던 인물이기에 이 남성 보컬 아직까지 많은 재즈 팬들에게는 낯설다. 하지만 앨범을 감상한다면 망설임 없이 시원시원하게 노래하는 그의 보컬에 쉽게 친숙해 질 것이다.

그러나 어니 앤드류스의 보컬에 너무나 모든 것이 집중된 나머지 캐논볼 아들레이를 비롯한 밴드의 존재감이 그리 잘 느껴지지 않는 것은 다소 불만이다. 어니 앤드류스를 소개하고 그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의도된 바였는지 모르겠으나 조금만 더 연주자로서의 캐논볼이 드러났었더라면, 2,3분대의 짧은 곡들을 1분이라도 더 연장하여 냇 아들레이, 조 자비눌, 샘 존스의 연주가 보다 더 잘 느껴질 수 있었더라면 훨씬 더 좋았으리라는 생각이다. 이것은 보너스 트랙을 제외하면 10곡에 28분으로 줄어드는 러닝타임을 보면 더 간절해 진다. 사실 발매된 지 이미 오랜 시간이 지난 앨범을 리뷰한다는 것은 매우 부담스러운 일이다. 그것은 확인된 평가의 동어 반복이거나 그렇지 않으면 잘못된 리뷰로 인식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게다가 새롭게 재 발매될 정도라면 나름대로 재즈사에서 이 앨범이 나름대로 독자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나는 평균 이하라고 이 앨범을 생각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평균 이상이라고 말하고 싶지는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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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토 색소폰 연주자 캐논볼 아들레이는 1950년대 중 후반 마일스 데이비스와의 활동으로 확고한 자신의 입지를 굳혔고 또 이를 통해 찰리 파커의 적자로 인정을 받았다. 하지만 마일스 데이비스를 떠난 이후 그의 색소폰은 대부분의 내노라 하는 색소폰 연주자들이 다소 무겁고 심각한 톤을 들려주었던 것과 달리 흥겨움에 더...Live Session! Cannonball Adderley With The New Exciting Voice Of Ernie Andrews! (Capitol 19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