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quistador! – Cecil Taylor (Blue Note 1966)

프리 재즈 피아노의 선구자 세실 테일러. 그는 많은 녹음을 했지만 블루 노트에서는 단 두 장의 앨범만 녹음했다. 하지만 1966년 5월과 10월에 녹음된 이 두 장의 앨범들은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모두 프리 재즈의 명반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 중 <Conquistador! >는 1966연 10월에 녹음된 것으로 앨범 타이틀 곡과 “With (Exit)”, 이렇게 두 곡의 긴 연주로 이루어졌는데 이번에 RVG 에디션으로 새롭게 발매되면서 “With (Exit)”의 미공개 버전이 추가되었다. 현재의 시점에서 이 앨범을 다시 감상했을 때, 시시각각 다양하게 변화하는 여섯 연주자들의 자유 즉흥 연주는 무작정 난해하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온건한 면을 보인다. 그러나 단순한 무질서의 추구가 아닌 자신만의 독자적인 질서와 새로운 형식의 연주자간의 의사 소통 방식을 확립하려 했던 세실 테일러의 의도는 아직도 전보적으로 다가온다.

댓글

프리 재즈 피아노의 선구자 세실 테일러. 그는 많은 녹음을 했지만 블루 노트에서는 단 두 장의 앨범만 녹음했다. 하지만 1966년 5월과 10월에 녹음된 이 두 장의 앨범들은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모두 프리 재즈의 명반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 중 <Conquistador! >는 1966연 10월에 녹음된...Conquistador! – Cecil Taylor (Blue Note 1966)